본문 바로가기
과학

효소

by DevsNomad 2022. 2. 18.
반응형

과산화 수소수 소독약을 상처에 바르면 소독약을 바른 부위가 따끔따 뜸하고 하얗게 거품이 일어난다. 하지만 상처가 나지 않은 피부에 소독약을 바르면 거품이 일어나지 않는다. 과산화 수소수 소독약을 상처에 바르면 왜 거품이 일어나는 것일까?

1 효소의 촉매 작용

생명체에서는 물질대사가 일어나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얻고, 필요한 물질 을 합성한다. 물질대사가 일어나려면 화학반응이 일어나기에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이처럼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활성화에 너지라고 한다. 생명체에서 효소는 활성화 에너지를 낮추어 화학반응이 쉽게 일어나 게 하는 촉매이다. 즉, 효소가 작용하면 활성화 에너지가 낮아 지므로 반응이 빠르게 일어난다.

2 효소의 구조와 기질 특이성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효소는 반응물과 일시적으로 결합한다. 이때 효소와 결합하는 반응물을 기질이라고 하며, 기질과 결합하는 효소의 특정 부분을 활성 부위라고 한 다. 화학반응에서 효소는 기질과 결합하여 효소·기질 복합체를 형성한다. 이때 효소는 기질과 공유 결합을 형성하거나 작용기를 이동하는 등 다양한 상호 작용으로 활성 화 에너지를 낮춘다. 그 결과 기질에 변화가 일어나 생성물이 만들어지고 효소와 생 성물은 분리되며, 분리된 효소는 다른 기질과 결합하여 반응을 반복한다. 효소·기질 복합체를 형성할 때 효소는 |그림 II - 38|과 같이 활성 부위에 맞는 입 체 구조를 가진 기질과만 결합하는데, 이처럼 한 종류의 효소가 특정 기질과만 결합 하는 것을 기질 특이성이라고 한다. 일부 효소는 기질과 더욱 잘 결합할 수 있도록 효 소의 활성 부위에 약간의 변형이 일어나기도 한다.

3 효소의 구성과 종류

효소를 구성하는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효소 중에는 단백질만으로 구성되어 활성을 나타내는 것도 있지만, 단백질 성분 이외에 비단백질 성분이 필요한 것도 있 다. 효소에서 단백질 부분을 주효소라고 하고, 효소의 작용을 도와주는 비단백질 부분을 보조 인자라고 하며, 주효소와 보조 인자가 결합하여 완전한 기능을 나타내 는 효소를 전 효소라고 한다. 보조 인자는 효소의 활성 부위에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있고, 기질이 결합할 때 활성 부위에 결합하는 것도 있다. 보조 인자에는 아연, 철, 마그네슘 등의 금속 이 온과 비타민과 같은 유기 분자인 조효소가 있다. 조효소는 대체로 열에 강하며, 한 종 류의 조효소가 여러 가지 주효소의 작용에 관여한다. 대표적인 조효소로는 NAD+, FAD, NADP+ 등이 있다.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물질대사에는 다양한 종류의 효소가 관여한다. 효소는 물질을 합성 또는 분해하거나, 분자 내의 작용기를 다른 분자로 옮기거나, 분자 내 원자 배열을 바꾸어 성질이 다른 물질로 변화시키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 효소는 작용하는 반응의 종류에 따라 |표 II - 2|와 같이 6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반응형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질대사와 세포 소기관  (0) 2022.02.18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출입  (0) 2022.02.18
물질의 합성과 수송  (0) 2022.02.18
세포의 구조와 기능  (0) 2022.02.18
생명체의 유기적 구성  (0) 2022.02.18

댓글